키아누 리브스 중국 여행기, "중국 음식 더럽다"

최근 한 헐리웃 최고 배우인 키아누 리브스의 솔직 발언이 중국 대륙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그는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중국에 갔다온 소감을 말해달라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그는 한참을 그의 턱수염을 만지작거리다 정말 솔직하게 얘기해도 괜찮을까요? 라고 말하며 운을 뗀 키아누 리브스는 놀라운 발언으로 모두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폭탄 발언은 전 세계 네티즌들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이를 알게 된 중국 네티즌들은 키아누 리브스에게 배신당했다.중국을 능멸한 키아누 리브스는 지금 당장 14억 중국인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라며 길길이 날뛰고 있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요.

 

목차

     

    속보 키아누리브스 중국음식 더러워서 못먹었던 썰

     

     

    진행자들을 충격에 빠뜨린 키아누의 중국 여행기

     

    최근 그는 한 방송 프로그램 진행자로부터 최근 중국에 다녀왔다고 들었는데 중국은 어떤 나라인지 시청자들에게 말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는데요. 키아누 리브스는 웃음을 터뜨리며 중국인들이 어떤 평판인지는 모두가 잘 알고 있지 않은가, 굳이 내가 말을 더 보탤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를 들은 진행자는 그렇게 말하니 더 궁금해졌다. 시청자들은 당신이 겪은 중국의 생생한 모습을 알고 싶어 한다 라며 결국 키아노 리브스는 나중에 후회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솔직하게 얘기해 보겠다 라며 이야기를 시작했는데요.

     

    충격적인 중국의 민낯

    그가 전한 중국의 실상은 너무나도 충격적이었습니다. 키아누 리브스는 나는 이번 중국 방문에서 평균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솔직히 말해서 많은 사람들이 중국인들은 지저분하고 무례하며 시끄럽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놀랍게도 직접 보고 겪은 중국의 모습도 그런 편견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거리는 지저분했고 사람들은 시끄러웠으며 기자들은 더 없이 무례했고, 심지어 음식조차 별로였다 라며 중국에 대한 작심 비판을 쏟아냈는데요.

     

    그의 직설적인 발언에 오히려 진행자가 당황한 모습을 보일 정도였습니다. 이어 키아누 리브스는 멋쩍게 웃으며 말을 이어갔습니다. 물론 나도 중국인들에 대한 편견을 정당화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사실이 그런 걸 어쩌겠는가 중국에 가본 사람들은 나의 말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라며 발언을 이어나갔는데요.

     

     

    더욱 충격적이었던 것은 음식의 위생상태

    진행자가 그래도 중국 음식은 다채롭기로 유명하지 않은가 라고 반문하자, 키아누 리브스는 세상에 음식이 다채롭지 않은 나라가 얼마나 되겠는가 어쨌든 중국 음식은 내 입맛에는 전혀 안 맞았다. 무엇보다도 위생 관념이 중국 식당의 종업원들이

    손님들이 먹고 남은 음식을 아무렇지도 않게 냉장고에 넣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그 끔찍한 광경을 직접 보게 된다면 중국 음식을 먹을 생각이 싹 사라지게 될 것이다 라며 중국인들의 불결함을 지적했습니다.


    해당 방송이 전파를 타자 전 세계 네티즌들 역시 뜨거운 반응을 보였는데요.
    키아누 리브스의 발언이 지나치게 솔직하긴 했지만 없는 얘기를 한 것은 아니다.
    중국 여행을 가본 사람이라면 모두 공감할 것이다.

     

     

     

    중국인들의 위생상태를 지적하는 키아누 리브스

     


    키아누리브스의 중국 여행후기를 들은 중국인들의 반응

    감히 중국을 욕하다니 저런 건방진 배우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어. 키아누 리브스의 할머니가 중국의 개라고 들었는데 이런 식으로 중국인들에게 칼을 꽂다니 실망스럽다. 중국에서 키아노 리브스를 영원히 퇴출해야 한다 라며 길길이 날뛰고 있습니다.

     

     

    '자유와 인권'을 중시하는 키아누 리브스

    키아누 리브스가  중국을 비판한 이유는 또 있었는데요. 키아노 리브스는 이전부터 수익의 대부분을 암 연구 소외계층을 위한 자선단체 등에 기부하며 사회기여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가 이전부터 자유와 인권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기 때문인데요. 그런 키아누 리브스의 입장에서는 자국민들조차 억압하고 있는 중국의 독재 사회가 한심해 보일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키아누 리브스, 중국 OTT 등 미디어서 전부 "퇴출 수순"

    키아누리브스 기부 사실 및 중국 퇴출 자료


    최근 티베트 자선 콘서트에 참석하기도 한 키아누 리브스는 티베트가 하루 빨리 중국의 야만적인 통치에서 벗어나

    독립하길 바란다라는 소신 발언을 하기도 했죠.

    이 사실을 알게 된 중국 네티즌들은 격분했습니다.

    키아누 리브스가 중국을 배신했다. 그는 중국 시장을 잃게 되는 게 두렵지 않은 것인가. 티베트는 중국의 속국이며 누구도 티베트를 중국의 품에서 빼앗아 갈 수 없다. 중국인 모두가 영화 <존윅 시리즈>에 대한 불매 운동을 펼쳐야 한다라며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중국 내 여론이 악화되자 중국의 OTT 기업들은 키아누 리브스 작품들을 일제히 퇴출시키기에 이릅니다.

     

    결국 예상한대로 중국 당국까지 나서서 키아누 리브스가 출연한 작품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서 삭제했는데요.
    재밌는 점은 중국 암시장에서 그가 출연하는 영화의 불법 복제본이 더욱 비싼 가격으로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쯤 되니 키아누 리브스가 중국에 대한 솔직한 비판을 날린 것도 충분히 이해가 가는데요. 지금껏 적지 않은 숫자의 할리우드 배우들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잃을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중국의 한심한 실상에 억지로 눈을 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거대한 중국 시장을 등지는 것을 감수하고 자신의 양심에 따라 소신 발언을 한 것이죠.

    그럼 이렇게 분노하는 중국인들의 실제 위생관념은 어떨까요. 중국 내 사람들의 소변으로 삶아먹는 계란이 있다는걸 아시나요?

    이 음식은 <소총각 계란>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에까지 등록돼 있습니다.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보시죠.

     

     


     

     

     

    키아누 리브스도 기겁한 중국 전통 인기 음식 '퉁즈단' 

     

    중국은 반만 년의 역사와 15억의 인구를 가진 국가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중국이란 나라를 만들어 온 것인데요. 게다가 중국은 한족을 포함해 55개나 되는 민족들이 함께 어우러진 다민족 이런 특징들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국은 세계에서 제일 독특한 나라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중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기행을 벌이는 중국인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덥다고 사람들이 다 쳐다보고 있는 공원 분수에서 샤워를 하는 사람, 졸리다고 기차 좌석을 자기 안방처럼 사용하는 사람 등, 보기만 해도 눈살 찌푸려지는 행동을 일삼는 중국인들이 많이 있다고 했죠. 이처럼 중국에 가보면 주변 사람들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 사진을 보면 조금 이상합니다. 다 큰 중국 남녀가 공공 장소에서 오줌을 누고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이러고 있는 모습을 보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이 소변을 한곳에 모으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밝혀진 오줌의 용도는 요리 재료였습니다. 중국인들은 박쥐나 파충류를 이용해 만든 요리 지네 같은 절지 동물들을 사용한 음식들 등등 일반인들이 접하기 힘든 식재료를 중국인들은 종종 사용하곤 했는데요. 그러나 적어도 이것들은 식재료라고 부를 수라도 있었습니다.

     

     

    소총각 계란 퉁즈단 만드는 과정

     


    '퉁즈단'의 엽기적인 제조방식

    계란을 물이 아닌 오줌으로 삶아 먹고 있는 것이었죠. 게다가 계란을 이렇게 삶다 보면 중간에 계란 껍질 깨지는데요. 바로 여기에 오줌을 부어 껍질 사이에 오줌이 스며들게 만들었죠. 심지어 이 계란 요리는 시장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중국인들은 이 계란 요리를 만들어 먹으려고 화장실이나 길가에 오줌을 받아 놓는 통을 가져다 놓은 것이었죠. 그만큼 이 요리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계란 요리는 소총각 계란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중국 내에서 인정받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어린 초등학생들의 소변으로 만들어서 그런 이름이 붙은 것인데요. 요즘은 나이 가리지 않고 소변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를 본 해외 네티즌들의 반응


    이런 오줌의 용도를 알게 된 해외 네티즌들은 그야말로 충격에 휩싸이게 됩니다. 아무리 중국 음식들이 기괴해도 그렇지 소변을 이용한 요리라니 도저히 믿기지가 않는다 라는 반응들이었는데요. 내가 지금 뭘 본거지? 누가 좀 실제가 아니라고 해줘. 대체 왜 오줌으로 삶는 거야? 뭐 특별한 이유가 있어? 저거 거짓말이지 진짜 아닌 거지? 여러 의미로 대단하네.. 난 오늘 중국에서 태어나지 않은 걸 감사하게 됐어. 이런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요즘 미국에서 중국 식당의 매출은 바닥을 찍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그만 알아보자... (토할것 같음..)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